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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딤전3:1-16

 

주제:교회 직분자들의 자격과 본 서신 기록목적

 

1. 감독의 자격에 대하여(1-7)

2. 집사의 자격에 대하여(8-13)

3. 본 서신의 기록목적에 관하여(14-15)

4. 경건의 큰 비밀을 가르치다(16)

 

1. 감독의 자격에 대하여(1-7)

* 초대교회의 감독은 예수 그리스도를 주인으로 모신 교회를 받들고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봉사자를 말함

1) 감독의 직분을 원하면 그는 선한일을 사모하는 것이며 그 말은 참됩니다(1절)

2) 감독은 어떠해야 하는가(2절)

감독은 비난받는 일이 없어야 하며 한 아내의 남편이어야 하며 절제하고 신중하며, 예의 바르고 대접하기를 힘쓰며, 가르치기를 잘해야함을 말합니다.

(1) 여기서 ‘비난받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 말은 그 일 자체가 선한 것이기 때문에 ‘감독’은 덕행의 전형이어야 하며, 교회 안에서 뿐 아니라 교회 밖의 사람들에게도 비난의 대상 이 되어서는 안 되며 비행이 없어야 함을 의미한다(참조, 딛1:6)

(2) ‘한 아내의 남편이 된다’는 말의 참 의미는 무엇일까를 구체적으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3) 절제, 신중, 예의바름은 모두 일정한 관계를 가진 성품들로 질서 있는 생활 태도를 묘 사해 주는 말들입니다.

(4) ‘대접하기를 힘쓰며’- 당시는 교통이나 숙박 시설이 매우 낙후된 상황속에서 복음전파 를 목적으로 여행하는 자들에게 있어서의 대접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이며 초대교회 당시 고아와 과부를 포함한 나그네 대접하는 것은 교인들에게 특별히 요구되던 것이었 습니다.(참조, 롬12:13;벧전4:9)

(5)‘가르치기를 잘해야 한다’ - 먼저 감독의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감독은 가르 치기를 잘해야함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불신자에게 전도하고 신자를 가르치는 일 에 능통한 것을 말한다. 즉 복음의 진리를 확실히 알고 있어야하고 이 복음을 교회에게 능력있게 선포해야 하며 말씀으로 양육할 능력이 있어야 하며 그 일을 위해 적극 힘써 야 합니다(참조, 마9:35)

3) 감독으로서 지켜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3절)

(1)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 술을 통한 안위와 마음의 평정 또는 쾌락을 절대시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바울은 인간에게 미치는 술의 효용성에 관해 언급한 일이 있기는 하지만(참조, 딤전5:23) 술이 인간에게 미치는 폐해를 더 강조하고 있다.

(2) ‘구타하지 아니하며’ - 이것은 행동화된 폭력뿐 아니라 언어로써의 폭력 또는 성경과 는 무관한 자기 주장의절대화를 꾀하는 사상적 폭력까지도 포함한 말씀으로 보아야 한다.

(3) ‘더러운 이익을 탐내지 아니하며’ - 정당한 이익 이외의 것을 탐내지 아니할 것

(4) ‘관대하고’ - 성경의 가르침과 배치되지 않는선에서 할 수 있는대로 용납함을 말씀함

(5)‘다투지 아니하며’ - 이것은 관용의 정신과 통하는 말로서 자신의 주장만을 내세우는 일 을 삼가하고 타인의 의견도 수렴할 수 있는 자세를 가리킨다. 물론 진리에 대한 바른 입 장을 확고히 지니고 있어야 하나 더 이상 말할 만한 가치가 없는 자와 계속 쟁론을 펼치 는 것은 무의미함을 말합니다.

(6) ‘탐욕스럽지 아니하며’ - 모든 악의 뿌리가 되며 한 인간을 철저히 이기주의자로 만들 어 버리는 ‘돈’과 관련해서 이야기 합니다. 정당한 부의 축적까지 거부하는 것은 아니나 비 정상적인 방법으로 돈을 모으고 돈을 목적 삼아 모든 것을 판단하고 결정하는 이러 한 것들은 하나님 섬기는 것보다 돈에 의지하는 악행임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참조, 딤 전6:10;딛1:8).

 

4) 감독의 가정생활에 있어서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가(4-5절)

자기 집안을 잘 다스려서 온전한 위엄으로 자기 자녀들을 순종케 하는 사람이어야 하리라-사람이 자기 집안을 다스릴 줄 모르면 어떻게 그가 하나님의 교회를 돌 볼수 있으리요?

감독은 자녀들을 양육함에 있어서 자녀들을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는 일에 가장 힘써야 함을 말합니다.

 

5) ‘초신자’가 감독이 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6절)

초신자가 너무 급격히 교회의 중책을 맡게 되면 자만심에 빠지게 되거나 그 신앙심이 변질되기 쉽기 때문이다.

 

6) 감독이 될 사람은 교회 밖의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어떠해야 하는가(7절)

감독은 교회 내에서 뿐만 아니라 외인에게서도 선한 증거를 얻은 자라야 한다. 그래야 사람들의 비방과 마귀의 올무에 걸려드는 일이 없기 때문임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2. 집사의 자격에 대하여(8-13)

초대교회의 집사 (헬, 디아코노스)란 원래 ‘종’또는 ‘시종드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제도가 초대 교회 안에 정착되면서 ‘섬기는 자’, ‘봉사하는 자’라는 의미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들은 교회의 감독을 보좌하는 일을 주로 하였고, 특별히 교인들 중에 가난한 자들을 구제하는 일에 힘썼다. (참조, 행6:1-6).

1) 행위적인 측면에서 집사의 자격이 있는 자는 어떤 자인가(8절)

집사는 신중하고 일구 이언하지 아니하며 술에 인박이지 아니하고 더러운 이익을 탐내지 아니하여야 한다. 이러한 말씀은 평신도들에게도 요구되는 것이지만 교회의 실무를 담당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봉사하는 집사에게는 필수적인 것입니다.

2) 집사는 어떠한 신앙을 가진 자라야 하는가?(9절)

집사는 순수한 양심안에 믿음의 신비을 가진 자라야 합니다. 즉 집사는 실무적인 일을 위한 조건도 구비해야 되지만 복음의 터 위에서 영적인 확신과 정결함 또한 소유해야 합니다. 그리고 어떠한 일을 하든지 불의한 마음을 가져서는 안 됨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3) 집사의 선발을 위해 어떠한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은가(10절)

먼저 후보들을 시험하여 보고 책망할 것이 없으면 집사의 직분을 맡기는 것이 좋다. 그런데 시험하여 볼 때에 어떤 기간을 정해 놓고 합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진실성과 복음의 터 위에서 확고한 믿음을 가졌는지를 알아보는 교회 전체의 관찰이라 할 수 있을 것이고 그 후보자들이 비방 받을 일이 없을 뿐 아니라 적극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존경받을 만한 자라고 판단된 후 그들을 집사로 임명해야 합니다(참조, 행6:3-6)

 

4) 집사들의 아내들은 어떠해야 하는가 (11절)

역시 신중하고 중상하지 아니하며(험담하지 아니하며), 절제하고 모든 일에 신실(성실)해야 함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5) 집사들 역시 위에서 감독에 대하여 말씀드린바와 같이 한 아내의 남편으로서 자신의 자녀와 집안을 잘 다스려야 할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12절)

6) 집사의 직분을 충실히 행하는 자들에 대한 보상은 무엇인가(13절)

그들은 자신들을 위하여 좋은 지위를 얻고 또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 안에서 큰 담력을 얻는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지위’란 문자적으로 ‘터’, ‘기초’, ‘계단’을 의미하는데 이것을 얻는다는 말은 자신의 맡은 바 직분을 충실히 수행하는 집사들은 교회 안에서 인정을 받을 뿐 아니라 신앙의 발전이 있음과 더 나아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 안에서 큰 담대함을 얻어 복음 안에서 확신을 가지고 일하게 될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3. 본 서신의 기록 목적에 관하여(14-15)

바울 사도는 속히 디모데에게 가기를 바라면서 이것들을 썼는데 그 목적은 바울 사도가 만약 지체하면 디모데로 하여금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처신해야하는가를 알게 하려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어서 이 하나님의 집이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전이라고 풀어 설명해주고 있다.

 

4. 경건의 큰 비밀을 가르치다(16절)

롬1:2-4이 복음의 정의를 말해줌과 같이 여기서도 위대한 경건의 신비란- 논쟁의 여지없이 하나님께서는 육신으로 나타나셨고 성령으로 의롭게 되셨으며, 천사들에게 보이셨고 이방인들에게 전파되셨으며, 세상에서 믿은 바 되셨고 영광 가운데로 들려 올라가셨음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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