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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제: 율법과 죄의 관계와 바울의 고백을 통해 알아본 육신의 속한자
        의 상태  

           

1.율법과 죄를 혼인관계로 비유 (1~3)

2.아무런 상관이없어진 율법에서 벗어나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께

   속하자(4~6)

3.율법은 선하며 그의 역할은 죄를 드러냄이니라 (7~13)

4.육신의 속한 자의 상태 (14~25)

 

1.율법과 죄를 혼인관계로 비유 (1~3)

 

 1절: 법아는자들 : 로마교회

 

 2절: 율법을 전남편으로 교회를 여인으로 비유하여 표현함

 

 3절: 그리스도를 다른남자 즉, 새남편으로 비유하여 표현하였으며 그러므로라고 말을 이으며 2절과 연결짓고 있다.

 

      

2.아무런 상관이없어진 율법에서 벗어나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께

   속하자(4~6)

 

4절: 여기서 율법에 대하여 죽임을 당하였으니 라는 말은 율법과 아무런 상관이 없어졌다는 뜻이다.

 

5절: 4절 마지막부분과 대조대는 부분으로 율법으로 있을때는 죄의 정욕(하고자함)이 몸에 역사 하였다고 말하고있다.

 

6절: '얽매었던것에 대하여죽었다 '라는 말은 앞에서 말함과 같이 율법과 아무런 상관이 없이 되었다 라는 말이다.

       영의 새로운 것으로 섬길것 이라는 말은 '죽고 부활하사 하늘보좌 우편에 앉으셔서 왕으로 취임하신 우리주

       예수 그리스도' 를 뜻하며 그를 섬기고 율법조문의 묵은 것(묵다-일정한 때를 지나서 오래된 상태가 되다)

      으로 섬기지 아니한다 라는 뜻이다.

 

3.율법은 선하며 그의 역할은 죄를 드러냄이니라 (7~13)

 

7절: 7절에서 말하는 것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율법은 죄를 알게함이지 죄가 아니니라 이다 .

 

8절: 율법으로 인해 죄를 알게 되고 죄가 권능을 얻게된다. 그러므로 율법이 없으면 죄를 알지 못하고 권능도 없으므로

      죄는 죽은 것이다.

      (고전 15:56) 사망이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9절: 율법을 깨닫지 못했을때는 죄를 지어도 죄가 죄인지를 몰랐으므로 살았으나 계명이 이르매 죄가 죄인것을 앎으로

       (죄가 살아나므로 )나는 죽었다고 표현하였다 . 로마서 7장은 율법아래에 있을때 바울 자신의 고백이다.

       따라서 여기서 나오는 '나'는 바울로 볼수있다 .

 

10절: 생명의 이르게할 계명 즉 율법이 바울 자신에게는 도리어 사망에 이르게 하는것이 되었다는 결과적 측면을

         이야기하고   있다.

 

11절:8.9.10절을 정리 해주고 있다.

 

12절: 이로 보건대-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나를 속이고 그것으로 나를 죽고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으로

         보아서 율법은 거룩하고 계명도 거룩하고 의로우며 선한것이다.

 

13절: 여기서 말하는 선한것은 율법을 뜻하며 율법이 나에게 죽음을 안겨준 것이 아니라 죄가 율법을 방편으로

        하여  죄를 죄로 드러나게 하고 죄를 극도로 죄답게 하여 깨달을수 있도록 하려함 인것 입니다.

        *참고 - (표준새번역)그러니 선한 것이 나에게 죽음을 가져 왔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나 죄가 죄로 드러나게

       하려고, 죄가, 선한 것을 방편으로 하여 죽음을 나에게 가져왔습니다. 그것은 죄가, 계명을 방편으로 하여 더욱더 죄

       되게 하려고 한 것입니다.

       

4.육신의 속한자의 상태  (14~25)

 

14절: *율법은 신령하다 - 신령의 뜻을 나는 10절을 참고하여 '생명에 이르게할 것'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했다.
         *율법 자체는 선하고 생명에 이르게 할 계명이지만 바울 사도가 육신에 속함으로 인해 결국 죄의 권세를

         이길 수 없었음을 말하고 있다.

         *육신의 속하여 (율법 아래의 속하여, 죄의 권세 아래 속하여, 사망의 권세 아래 속하여 )

       

        (사 50:1)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너희의 어미를 내보낸 이혼 증서가 어디 있느냐 내가 어느 채주에게

       너희를 팔았느냐 보라 너희는 너희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팔렸고 너희의 어미는 너희의 배역함으로 말미암아 내보냄을

       받았느니라

 

15절: 1)내가 원하는것-선을 행하는 원함.

        2)도리어 미워하는 것을 행함.-육신에 속하여 죄아래 팔렸기 때문에 미워하는 것, 악을 행함.

        (롬7:18)내 속 곧 내 육신에 선한 것이 거하지 아니하는 줄을 아노니 원함은 내게 있으나 선을 행하는 것은 없노라

       (롬7:19).내가 원하는 바 선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하지 아니하는 바 악을 행하는도다

       (갈5:17)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 하게 하려 함이니라

*즉, 선을 행하는 원함, 성령의 소욕을 이루고자 하는 원함은 있으나 죄의 권세 아래 있기에 악을 행하는 것이다.

 

16절: 만일 내가 원하지 아니하는 그것을 행하면 내가 이로써 율법이 선한 것을 시인하노니

        (딤전1:18)아들 디모데야 내가 네게 이 교훈으로써 명하노니 전에 너를 지도한 예언을 따라 그것으로 선한 싸움을 싸우며

        1)내가 원하지 아니하는 그것-내가 미워하는것. 육체의 소욕을 행함.

         2)이로써-내가 원하지 아니하는 그것을 행함으로 율법이 선한 것을 시인함.

 

17절:죄를 짓는것은 내가 아니라 내속에 거하는 죄때문이라고 고백하고 있다.

       (표준새번역-그렇다면, 그와 같은 일을 하는 것은 내가 아니라, 내 속에 자리를 잡고 있는 죄입니다.)

 

18절:(표준새번역)나는 내 속에, 곧 내 육신 속에 선한 것이 깃들어 있지 않다는 것을 압니다. 선을 행하려는 의지는

        나에게 있으나, 그것을 실행하지 않으니 말입니다.
        육신-주 예수 그리스도를 떠난 옛사람으로 보아야할 것.

       즉, 주 예수 그리스도를 떠나서는(육신을 따라서는) 선을 행할 수 없다.

   

19절:18절의 내용을 좀 더 확실히 표현하고 있다. (선은 행하지 아니하고 악을 행하는 도다 ...)

 

20절: 자신의 속의 자리잡고 있는 죄가 해서는 안되는 일을 하게 만든다고 하고있다.

 

21절: 한법-선을 행하기 원함과 악이 함께 있는 것

        바울은 '율법은 신령하지만 육신에 속하여 죄아래에 팔렸을 때에는 그 죄와 악으로 인하여 선을 행할 수 없음을

        말하고있다.

 

22절: 속사람-선을 행하며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 함

        즉 속마음으로 는 하나님을 따라 선을 행하기를 원함

 

23절: 1)한 다른 법-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

         2)내마음의 법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는 마음의 법

        22절과 대비적으로 지체의 다른한법이 속에 있는 선한 법과 싸워서 죄를 짓도록 나를 사로 잡는다고 말하고있다 .

       (갈5:17)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24절: 속마음처럼 선을 행하지 못하고 지체에 사로잡혀 선을 행하지 못하는 자신을 한탄하며 질문형식으로 말하고있다.

 

25절: '우리 주~감사하리로다'를 삽입구절로 보면 좀 더 이해가 쉽다.

        '그런즉~섬기노라'는 18절의 '원함은 내게 있으나 선을 행하는 것은 내게 없노라'와 같은 의미로 보아야한다.

       정리하면  문맥상 바울은 14절 이후로 육신에 속하여 죄아래에 팔렸을 때의 곤고한 상태를 쭉 말하던 중이었다.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는 것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 아래에 있지 않음을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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